티스토리 뷰


Git은 처음 쓸 땐 무진장 어렵습니다.
제 주변 친구들만 봐도 USB로 프로젝트 파일을 옮기고 있더군요.

Android Studio에는 VCS(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여러 VCS툴을 지원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GitHub 연동 기능입니다.
기존의 CLI Git이 아닌, GUI툴로 매우 쉽게 Git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GitHub를 사용하신다면, Android Studio에서 쉽게 Merge, Branch 생성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만 잘 활용하면 Git이 어렵지 않을거에요!

* 당연한 얘기겠지만 Git 설치 및 GitHub 가입은 필수입니다!


Case 1 : 새 프로젝트를 GitHub와 연동하려고 할 때 or 기존 프로젝트를 연동하려고 할 때
1.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메뉴에서 VCS - Import into Version Control - Share Project on GitHub를 선택합니다.

3. 저장소(Repository) 이름과 저장소에 대한 부연 설명을 적어준 뒤 Share 버튼을 누릅니다.

4. 최초 Commit을 할 파일들이 나열되는데요, 커밋하지 않을 파일은 체크 해제를 해주고 OK를 누릅니다.

5. vcs.xml 파일도 관리 대상에 포함할 것인지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요,
Yes를 누릅니다.

6. Push가 진행되고, 진행이 완료되면 화면의 오른쪽 위에 프로젝트가 GitHub에 올라갔다는 안내가 나타납니다.

안내를 누르면 GitHub로 이동됩니다.

제대로 푸쉬가 됐네요.


Case 2 : GitHub의 프로젝트를 새로운 Android Studio 프로젝트로
1. Android Studio의 시작 화면에서 Check out project from Version Control - GitHub를 선택합니다.

2. URL엔 저장소 이름을 적어 주고, Directory Name엔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 준 뒤 Clone을 눌러줍니다.

3. GitHub와 성공적으로 연동되었습니다.


Case 3 : 데이터를 수정해 다시 GitHub로 올릴 때
1. Fetch해 변경 사항을 확인합니다(Update Project).

2. 데이터를 수정하고, Commit을 진행합니다(Commit Changes).

3. Commit할 데이터를 체크한 뒤 메시지를 입력하고 Commit and Push를 누릅니다.

잠깐 기다리면 Push가 완료됩니다.


* 새로운 파일을 추가했는데 Commit이 되지 않으면 Git의 관리 대상이 아니라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app 폴더를 우클릭한 뒤, Git-Add를 눌러 주면 관리 대상에 포함됩니다.

참고로 관리 대상이 아니면 파일 이름이 붉은색으로 표시되고,
관리 대상이면서 변경 사항이 있다면 파란색으로,
변경 사항을 Commit했다면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GUI툴이고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지만 )Merge도 굉장히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어,
Git에 대한 기초 지식만 알고 있다면 자세한 부분까지는 몰라도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