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Application

Sublime Text 3

.hee 2016. 6. 24. 01:39


간단한 코드를 볼 때나 HTML 편집 등, IDE 외에 텍스트 에디터는 필수죠.
무료인 에디터는 대표적으로 Sublime Text, Atom, VS Code, Bracket 등이 있습니다.

Sublime Text3는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에디터인데요,
플러그인의 무궁무진한 확장성 때문에 쓰는 것도 있지만 제가 이 에디터만 쓰는 이유는 단연 속도 때문입니다.
요즘 잘 나가는 Atom이나 Bracket, VS Code는 실행하는데 1초 가까이 걸리는데, Sublime Text3는 거의 메모장 수준으로 빠르게 열립니다.

공식 홈페이지는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느려 여기에 따로 올려둡니다.
여전히 한글 입력에 문제가 있긴 합니다만(한박자씩 늦게 나오는 현상), IME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그나마 좀 낫습니다.


※ 단축키
코딩을 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사용하는 단축키가 그대로 적용됩니다. 필요에 따라 Key binding도 가능하고요.
Ctrl + P는 검색 기능이고, Ctrl + Shift + P는 명령어 입력 기능입니다.

※ 기능키
Sublime Text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기능 키가 몇 개 있는데요.
1. 단어를 블록으로 선택하고 Ctrl + D를 누르면 해당 단어가 전부 선택됩니다. 그리고 한꺼번에 수정도 가능하죠.

예시는 "int"를 모두 선택해 (Ctrl + D를 누를 때마다 하나씩 선택됨) "integer"로 바꾸는 장면입니다.
2. 여러 줄을 블록으로 선택하고 Ctrl + Shift + L을 누르면 해당 줄이 전부 선택됩니다.

예시는 apple ~ honeycomb 문자열을 한꺼번에 선택해(드래그 후 Ctrl + Shift + L) 배열로 만드는 장면입니다.
3. 확장자가 정해지지 않은 파일(untitled 등)에서 Ctrl + Shift + P로 명령 입력을 연 다음 "ss"를 입력하면 확장자를 선택하지 않아도 해당 문법의 코드로 인식합니다.

예시는 "untitled"인 임시 코드에 Ctrl + Shift + P 후 SSC를 입력하자 C언어의 문법이 적용되는 장면입니다.


● 패키지 컨트롤
패키지 컨트롤은 Sublime Text 3에서 쓸 수 있는 강력한 플러그인들을 편하게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인데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아래의 소스를 넣어 수동으로 설치해줘야 했는데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쉽게 설치가 가능해졌습니다.
(Ctrl + Shift + P를 누른 뒤 install package control을 선택하면 알아서 설치해줍니다.)

* 이 방법으로도 여전히 설치가 가능합니다.
Sublime Text 3에서 Ctrl + ` (1 옆에 있는 키)를 누르고 다음 소스를 복사해 붙여넣고 엔터를 누릅니다.

패키지 컨트롤 추가가 완료되면, Ctrl + Shift + P 후 install을 입력해 패키지 컨트롤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예시로 Material Theme을 설치한다고 하면, Ctrl + Shift + P를 누른 뒤 install package를 선택하고 Material theme을 입력한 뒤 선택하면, 머티리얼 테마가 설치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패키지 컨트롤(https://packagecontrol.io/)을 참고해주세요.


아, 마지막으로 서브라임 텍스트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라이센스를 따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 구매를 하지 않으면 구매해달라는 대화상자가 종종 뜨는데 살짝 불편합니다(어쩌면 서브라임의 유일한 단점일수도..).
다만 가격이 70$라 좀 부담스럽긴 하더군요..ㅠㅠ

'Review > Applic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x  (0) 2016.08.17
EXIF Eraser  (0) 2016.07.26
JPEG-EXIF autorotate  (1) 2016.07.01
왓챠 플레이 (WATCHA PLAY)  (0) 2016.06.2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